작품소개
<미인도>는 진짜가 되었지만 그들의 삶은 가짜가 되었다
<‘미인도’ 위작 논란 이후 제 2학예실에서 벌어진 일들>은 선량한 국현의 학예사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작가가 위작이라 단정한 ‘미인도‘를 진작으로 만들어 가는지 담담하게 그려내고 있다. 이를 통해 486세대가 기성세대에 포섭되어 가는 과정을, 그리고 관료제의 일그러진 모습이 여과없이 들여다볼 수 있다. 그러나 이 연극을 통해 집중적으로 탐구하고자 하는 것은 지리한 <미인도>의 진위논쟁을 거치며 그들이 ‘잃어버린 것’의 정체다.
시놉시스
1991년, 과천의 국립현대미술관(이하 국현) 제 2 학예실. 국현의 새로운 사업인 <찾아가는 미술관>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제 2 학예실의 학예사들은 다음 전시를 준비하는 중이다. 여유가 넘치는 다른 학예사들과 달리 쉽게 어울리지 못하는 학예사가 있다. 그녀의 이름은 예나. 예나는 유일한 비서울대 출신이자 국현에서 최초로 공개 채용 과정을 통해 선발 학예사다. 예나는 <찾아가는 미술관> 사업을 통해 인미자 화백의 ‘미인도’를 최초로 공개한 바 있다. 제 2 학예실 식구들이 <찾아가는 미술관>의 성공을 자축하는 와중 인미자 화백이 ‘미인도’가 자신의 작품이 아닌 위작이라고 주장했다는 소식이 전해진다.
국현에서는 즉시, 긴급대책위원회가 소집된다. 긴급대책회의를 마치고 나온 학예실장 정준수는 퇴근하지 못하고 있는 예나에게 다가와 인미자 화백의 주장이 틀렸을지도 모른다는 암시를 준다. 이윽고 예나는 ‘미녀도’가 진품이라는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감정위원회는 이 작품을 진품이라고 감정한다.
이 와중에 예나의 애인 창기는, 예나에게 그들의 학교 후배가 분신자살을 했다는 소식을 전한다. 어찌된 일인지 예나는 아끼던 후배의 죽음에도 그들과 거리를 두는 모습을 보인다. 창기는 실망하여 그녀를 떠나고, 인미자의 딸 희정은 국현을 방문하여 격렬하게 항의하여 보지만 예나의 냉정한 대처에 무력하게 돌아설 수밖에 없다.
인미자 화백은 절필을 선언하고 한국을 떠나지만 예나의 활약으로 ‘미인도’는 완벽하게 진품 판정을 받았다. 혼란스럽던 제 2 학예실도 안정을 되찾고, 새로운 사업 준비에 한창 골몰하고 있다. 간만의 회식이 잡힌 날, 예나는 삐삐를 통해 창기가 자살을 암시하는 음성메세지를 듣지만 그녀를 붙잡는 동료들 때문에 회식자리를 떠날 수 없다.
단체 소개
'극단 위대한모험'은 2014년 10월, 젊은 창작자들이 주체가 되어 새롭게 결성한 프로젝트 그룹이다. 말 그대로 상상력 넘치는 미지의 세계로 떠나는 창작활동을 빗대어 표현하였으며, 첫 작품인 <위대한 생활의 모험>(마에다 시로 작)에서 모티브를 얻어 그 이름을 차용하였다. 번역극, 창작극 등에 국한하지 않고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작품들을 만들고자 하며, 기존의 연극 제작환경에서 조금은 탈피하여 새로운 제작환경을 만들고 꾸준한 창작활동을 해나가고 있다. 또한, 모든 구성원들이 공연제작 전반에 참여하여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관객들과 소통하고, 사람을 향한 끝없는 관심과 호기심을 바탕으로 다양한 방식의 삶의 이야기를 소소하고 재미있게 풀어보고자 한다.